증산도 안운산 종도사님께서는 도기(道紀) 114주 음력 11월 동지치성절에 증산도 도생(道生)들에게 수련의 대의를 밝혀주시는 금과옥조 말씀을 내려주셨습니다. 증산도 안운산 종도사님의 수필부록 말씀을 여러번 봉독하여 이치를 궁구하고 또 그 깨달음을 실천역행하면, 누구나가 다 상제님 태모님께서 바라시는 공명정대한 증산도 일꾼으로 성숙하리라 확신합니다. 이 수필부록은 총 3회 연재 중 두번째 부분입니다. (편집자) 精氣神 三者는 生命之本이니, 脾는 中央五十土요 2)천근天根은 하늘기운을 이루는 뿌리란 뜻으로 지뢰복地雷復을 말하니 천도에서는 일양一陽이 시생하는 동지절이요, 인체에서는 신장이 된다. 월굴月窟은 음기陰氣가 처음 출현하는 굴窟이란 뜻으로 천풍구天風펮를 말하니 천도에서는 일음一陰이 시생하는 하지절이요 인체에서는 심장이 된다. 고무鼓舞: 북이 울리면 춤을 추듯 서로 조화롭게 감응하는 상태. 3)양쪽 신장 사이에서 명문命門 양기가 소자출所自出하는 상태를 말함. 곧 신간동기腎間動氣가 나와 이것이 인체를 움직이는 근본 주체가 된다.
정기신 삼자 생명지본
精者는 血之本元이오
정자 혈지본원
氣者는 呼吸之根本이오
기자 호흡지근본
神者는 氣血之主宰也라.
신자 기혈지주재야
정·기·신 삼자는 생명의 근본이니,
정은 혈의 본원이며
기는 호흡의 근본이 되며
신은 기혈의 주재자가 되는 것이다.
右三者를 修煉成道하야,
우삼자 수련성도
通達乎天地宇宙之間하야
통달호천지우주지간
无碍萬物之情하야
무애만물지정
施行於天地人이면,
시행어천지인
宇宙가 在乎手수하고
우주 재호수
萬化가 生乎身이라.
만화 생호신
이 정기신 삼자를 수련하여 도를 이루어,
천지우주의 모든 것을 통달하여
만물에 걸림이 없어
천지인에 베풀게 되면,
우주가 내 손안에 있게 되고
모든 변화가
나의 몸에서 생하여 나오게 된다.
修煉은 在於心機하니
수련 재어심기
心機는 神機也며 天機也라.
심기 신기야 천기야
天機는 北極이니 天根樞機요
천기 북극 천근추기
人之天機는 心神이니
인지천기 심신
修煉者가 以心神으로 爲本하야
수련자 이심신 위본
與天道運領者也라.
여천도운령자야
수련이란 심기(心機)에 있는 것이니
심기는 곧 신기이며 또한 천기이다.
천기(天機)는 북극이니
곧 하늘 뿌리의 기틀인 것이다.
사람의 천기는 곧 심신(心神)이니
수련자가 이 심신으로 근본을 삼아
천도와 합치시켜 운행하고 다스리는 것이다.
以道貫心이니
이도관심
心은 道也오,
심 도야
以心貫道니 道는 心也라.
이심관도 도 심야
도로써 마음을 꿰뚫을 것이니
마음이 곧 도요,
마음으로 도를 꿰뚫을 것이니
도가 곧 마음이다.
天은 以北極으로 爲造化之機하고
천 이북극 위조화지기
人은 以心神으로 爲造化之機하니,
인 이심신 위조화지기
北極斗柄이 一轉하면
북극두병 일전
春夏秋冬 二十四節順序로
춘하추동 이십사절순서
一歲가 終矣라.
일세 종의
하늘은 북극으로써 조화의 기틀을 삼고
사람은 심신으로써 조화의 기틀을 삼나니,
북두칠성의 자루가 한번 회전하면
춘하추동 24절기의 순서로
1년이 마치게 된다.
天은 以斗星으로 爲機하고
천 이두성 위기
人은 以心으로 爲機하니,
인 이심 위기
心運於一身이 如斗運於天이라.
심운어일신 여두운어천
故로 每夜子時에
고 매야자시
天機가 始動而陽氣가 始動하니,
천기 시동이양기 시동
人機도 應天機而夜半子時에
인기 응천기이야반자시
陽氣가 自動하니 自然之原理라.
양기 자동 자연지원리
하늘은 북두칠성으로 기틀을 삼고
사람은 마음으로 기틀을 삼나니,
마음이 몸에서 운행하는 것이
북두칠성이 하늘에서 돌고 있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매일 밤 자시에
천기가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양기도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이니,
사람의 기틀 또한 천기에 응하여 야반(夜半) 자시에
양기가 스스로 동하게 되니 자연의 원리인 것이다
人은 先天三十六歲까지는1)
인 선천삼천육세
子時에 陽氣가 發動하고,
자시 양기 발동
自後天三十七로 至五十四歲는
자후천삼십칠 지오십사세
丑時에 陽氣가 發動하고,
축시 양기 발동
五十五歲以後는
오십오세이후
陽氣가 寅時에 發動발동하니
양기 인시 발동
天理之必然的法則이라.
천리지필연적법칙
사람은 선천 36세까지는
자시(子時)에 양기가 발동하고
후천 37세부터 54세까지는
축시(丑時)에 양기가 발동하고
55세 이후는 양기가 인시에 발동하니,
천리의 필연적 법칙이라.
夫人之天根月窟2)은
부인지천근월굴
氣血이 鼓之舞之循環往來하야
기혈 고지무지순환왕래
陰陽神經之道路니
음양신경지도로
水火相濟之謂也라.
수화상제지위야
氣入于天根腎臟而兩腎之間3)에
기입우천근신장이양신지간
白色筋膜 舞化神經이
백색근막 무화신경
恒常舞之化之而水氣를
항상무지화지이수기
送傳於心臟하고,
송전어심장
대저 사람의 천근(신장)과 월굴(심장)은
기혈이 고동하여 순환왕래하여
음양 신경의 도로가 되는 것이니
이는 수화가 서로
기제(旣濟)를 이룸을 말한 것이다.
기가 천근인 신장으로 들어가게 되면
양쪽 신장 사이에 있는
백색 근막의 무화신경(舞化神經)이
항상 고무시키고 변화시켜
수기를 심장으로 전송하고,
氣入于月窟心臟而心室動脈 鼓動神經이
기입우월굴심장이심실동맥 고동신경
恒時鼓之化之而火氣를 送傳於腎臟하니,
항시고지화지이화기 송전어신장
謂之水昇火降이요 水火相濟라.
위지수승화강 수화상제
故로 修煉之大道는
고 수련지대도
氣血을 運化循還하야
기혈 운화순환
準天道而同行이라.
준천도이동행
기가 월굴인 심장으로 들어가게 되면
심실의 동맥에 있는 고동신경(鼓動神經)이
항시 고무시키고 변화시켜
화기를 신장으로 전송케 하니,
곧 수승화강이요
수화상제(수화기제)인 것이다.
그러므로 수련의 대도는
나의 기혈을 운행시키고 순환시켜
천도를 표준삼아 동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五行相生相克 萬往萬來
오행상생상극 만왕만래
變化循還之理가 非中化之土면
변화순환지리 비중화지토
不能生物하며 不能成物하며
불능생물 불능성물
不能成器라.
불능성기
비 중앙오십토
腎은 北方一六水요
신 북방일육수
肝은 東方三八木이요
간 동방삼팔목
心은 南方二七火요
심 남방이칠화
肺는 西方四九金이니,
폐 서방사구금
脾土는 體요
비토 체
腎水 心火 肝木 肺金은 用이라.
신수 심화 간목 폐금 용
오행의 상생상극으로
만사가 왕래변화순환하는 이치는,
중화의 토가 아니면
능히 만물을 낳지도 못하며
사물을 이루지도 못하며
그릇을 이루지도 못하는 것이다.
비장은 중앙 5·10토요
신장은 북방 1·6수요
간은 동방 3·8목이요
심은 남방 2·7화요
폐는 서방 4·9금이니,
비토는 바탕인 체가 되고
신수, 심화, 간목, 폐금은
작용하는 용이 되는 것이다.
故로 用은 變이나 體는 不動하니
고 용 변 체 부동
用變不動本이니라.
용변부동본
그러므로 작용은 변하나
본체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니
작용은 변해도 근본은 부동하는 것이다.
1)사람의 일세를 36세까지는 전반부로, 37세 이후는 후반으로 나누었으며, 55세 이후는 종반으로 나누시었다. 천지의 수는 6과 9의 마디가 있어 6×6=36, 6×9=54로 시·중·종으로 나누어 대세를 보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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