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 이모저모

증산도 상생문화연구소 논문, 증산도사상 논문1집

천부경81자 2011. 7. 23. 19:27

 

 

 

[ 책소개 ]
전문 학자들이 문헌학적, 철학적, 인류학적, 사상사적, 문화사적, 정치사회학적, 역사적 시각에서 通時的이고 統觀的으로 접근해 나아갈 때 후천대개벽 사상의 전체 모습이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증산 상제님의 사상은 우리 사회의 담론을 주도하는 사상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며, 그 세계적 가치를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 증산 상제님이 제시한 새 우주 즉 가을 우주를 여는 후천개벽, 원시반본, 해원, 상생, 보은과 정음정양, 수부문화, 신인합발, 진법, 일심법과 인존문화에 대한 새로운 가르침은 하나같이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명쾌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인류사의 신기원(epoch making)을 열게 될 보편사상인 것입니다.

… "비판할 능력이 없는 자는 칭찬할 자격도 없다"는 서양의 학술 격언이 있습니다. 본 학술지에 게재되는 논문들을 통해 제기되는 합리적 해석과 이성적 비판은 증산상제님의 무극대도 사상을 한층 더 심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우리는 학술 논문이라는 이름아래 신앙고백을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맹목적 과학주의의 신념만큼이나 어설픈 신앙을 경계합니다. 과학과 신앙의 이원론적 대립은 서양문명이 낳은 하나의 병폐일 뿐입니다.

... 이제 인류는 가을 개벽의 물결이 더욱 거세게 요동치는 천지 한문(?門)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지금은, 새천년이 아닌 가을 천지 곧 후천 5만년 대개벽의 운을 여는 새 만년의 첫문턱으로 일대전환하는 개벽 시간대입니다. 머지 않아 우주의 하추교역의 대개벽 상황을 넘어서서 양자가 절묘하게 만나는 우주 일가의 신문명이 탄생하리라고 굳게 믿습니다.

... 본 학술지가 강증산 상제님의 개벽사상을 과학화, 논리적 체계화, 대중화, 세계화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하면서 창간사에 가름하고자 합니다.

- 창간호 창간사 중에서
 
[ 저자 및 역자 소개 ]
노종상 ㅡ 고려대 비교문학박사 / 문계석 ㅡ 동국대 철학박사

양재학 ㅡ 충남대 철학박사 / 오인제 ㅡ 독일 카셀(Kassel)대 사회학박사

황경선 ㅡ 한국외국어대 철학박사 / 노병렬 ㅡ 미국 템플(Temple)대 정치학박사
 
[ 목차 ]
-『특집』강증산, 그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 무극, 태극, 황극의 존재론적 근거

- 무극대도 출현의 당위성

- 증산도의 선후천론에 대한 현대적 이해

- 증산도의 생명사상

- 화둔공사와 신(新)국제정치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