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바른 길

증산도 상생에 대한 좋은 글(3) - 사부님 말씀에서 증산도의 핵심가르침을 찾는 즐거움

천부경81자 2011. 8. 25. 11:55

 

 

  증산도 상생에 대한 좋은 글(3)

 

-작년에 아카데미상 탄 ‘라이언 일병 구하기’라는 영화가 있다. 라이언 일병의 어머니가 아들 넷을 낳아 2차 세계대전에 내보냈는데, 아들 셋이 다 죽는다. 미 육군 참모총장 마샬장군이 그 보고를 받고, 막내아들인 라이언 일병이 전쟁터에 나가 있는데, 그까지 죽으면 미국의 자존심 문제라고 해서, 미국군의 용기를 보여 주고, 또 그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라이언 일병을 구하는 특공대를 짠다. 그리고 적진의 중심에 파견한다.

그 특전단들은 전투 중에 서로 실랑이하고 언쟁을 한다. 왜 한 놈을 살리기 위해 우리가 다 죽어야 하느냐고 말이다. 하지만 명령을 그대로 집행한다. 아폴로 13호 주연 배우였던 톰 행크스가 아주 연기를 잘 한다. 마지막 장면, 총을 가슴에 맞고 앉아서, “라이언! 너는 영원히 행복해야 해” 하고는 희미한 눈빛을 떨구며 고개 숙이고 숨져간다. 그 한 장면이 한없이 감동스럽고 눈물 나게 한다. ‘우리가 네 생명을 건지기 위해 이렇게 죽으니, 넌 그 값으로 영원히 행복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얼마나 가슴 뭉클한 상생의 마음씨인가.

너무도 감동적이라, 지금도 생각하면 숨이 막힌다.

상제님은 지금 이런 상생의 도로써 조화도장을 세워, 만고에 없는 선경세계를 세운다고 말씀하신다. 인류역사에 그 누구도 생각도 못 하고 존재하지 않았던 그 세계, 글자 그대로 서양에서 말한 유토피아를!


-자연과 문명, 양자의 상생의 질서를 정확하게 들여다보고, 그에 대처할 준비만 잘 하면, 올가의 피해쯤은 크게 줄일 수도 있다. 지금 그 곳에 살고 있는 주민들도 그러지 않는가. 정부 당국이 몇십억 짜리 펌프 갖다 놓고 1 년에 한두 번도 제대로 점검을 안 해서 물난리를 당한 것이라고. 결국 인재(人災)라고 분노한다. 아무리 천재지만, 인간이 너무 준비를 소홀히 해서, 공무원들이 얼렁뚱땅 사기치는 데 속아서 크게 당했다는 것이다.


-인류 역사는 힘의 경쟁이다. 이것을 우주원리로 말하면 상극이다. 상극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깨달음을 얻기는 상극이 상생보다 훨씬 어렵고, 실천하기는 상극보다 상생이 훨씬 더 어렵다.


-상제님이 인간으로 내려와 9년 개벽공사를 집행하여 천지운수를 돌려 놓았다. 선천 상극을 문 닫고 신천지 상생운수의 길을 열어 놓으셨다. 그런데 그것은 상제님 일꾼들이 이 세상에 뿌리내려야 하는 것이다. 끝매듭짓는 마지막 도운 개척의 순간까지 가야만 개벽을 집행하고 후천선경을 건설하는 것이다.

     


-그는 이런 기적을 체험한 후 태을주로 사람을 살립니다. 그의 가슴에 다시 참 신앙의 불이 붙어, 대학교 도수의 포교운이 발동되기 시작한 거죠. 이로 미루어 볼 때, 무엇보다 증산도대학교의 또 다른 내면의 목적은, 인류에게 태을주를 전하여 생명을 건지는 상생의 도를 성취하는 것입니다.


-또 ‘이건 내가 죄를 지은 것이다. 이것은 내게는 도움이 되지만, 다른 사람을 해롭게 하고 상처를 주는 일이니까 하지 말아야 한다. 상제님 도는 상생의 도 아닌가.’ 이렇게 바뀐다. 이것이 도를 닦아가는 과정인 것이다.


-그렇다면 증산 상제님 가을 우주 이야기의 결론은 무엇인가?

이 우주 질서를 상생으로 바꿔야 된다는 것이다.

모든 생명을 영글게 하고 하나로 통일되게 하는 우주의 가을 이법 상생! 상제님께서는 상생을 “남 잘되게 한다, 생명을 살린다”는 의미로 쓰셨다. 이 우주 질서가 상극을 넘어 궁극으로 가면 상생이 된다. 바로 그것을 이뤄주신 것이 상제님의 천지공사다.


1 나의 도는 상생(相生)의 대도이니라.
 2 선천에는 위무(威武)로써 승부를 삼아 부귀와 영화를 이 길에서 구하였나니, 이것이 곧 상극의 유전이라.
 3 내가 이제 후천을 개벽하고 상생의 운을 열어 선(善)으로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리라.
 4 만국이 상생하고 남녀가 상생하며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화합하고 분수에 따라 자기의 도리에 충실하여
 5 모든 덕이 근원으로 돌아가리니 대인대의(大仁大義)의 세상이니라.

 0 선(善)으로 사는 후천 성인시대

 6 선천 영웅시대에는 죄로 먹고살았으나 후천 성인시대에는 선으로 먹고살리니
 7 죄로 먹고사는 것이 장구하랴, 선으로 먹고사는 것이 장구하랴.
 8 이제 후천 중생으로 하여금 선으로 먹고살 도수(度數)를 짜 놓았노라.
 9 선천은 위엄으로 살았으나 후천세상에는 웃음으로 살게 하리라.
 (道典 2:18:1∼9)

[##]--------------------------
* 18:1 상생. 변화의 순환 기틀을 이루어 가는 근본 원리. 상생은 ‘생명을 살리고 서로를 잘되게 한다.’는 실천 이념으로 오늘의 인류가 안고 있는 환경 파괴, 민족 문제, 최후의 이념 대결 등 모든 갈등 구조를 끌러낼 수 있는 유일한 우주 생명의 대도 사상이다. (도전 측주 2:18:1)

[##]--------------------------
* 18:3 상생의 운을 열어. 상제님께서 하늘땅을 뜯어고치는 조화권능으로 선천 상극의 운수를 후천 상생의 운수로 돌려 놓으셨다. 진정한 상생은 반드시 후천개벽이 전제되고 해원(解寃)이 함께 실현될 때 이루어진다. (도전 측주 2: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