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 도전 소개, 도전은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된 책
희망의 소식을 전하는 『道典』
하늘과 땅의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 자연과 문명, 천상 신도와 지상 인간 역사의 틀이 근원적으로 뒤바뀌는 하추교역의 가을 대개벽기를 맞아, 대우주의 통치자 하느님이신 증산 상제님께서 인류가 꿈을 이루고 살 수 있는 새 문화, 인류가 지금까지 체험해 보지 못한 신천지의 새 문명을 열어 주시기 위해 133년 전 동방의 이 땅에 강세하셨다. 그리고 삼계대권의 무궁한 조화권을 자유자재로 쓰시며, 지난날 선천 문화의 동서 성자들이 보여준 진리의 한계를 쾌연히 뛰어넘어, 가을철의 대 통일 운수를 열어 주시기 위해, 무극대도의 새 진리를 열어 주셨다.
일찍이 상제님께서 "내 법은 전무지후무지법(前無知後無知法)이니라. 판안 법으로는 알 수 없을 것이요 판밖의 나의 법이라야 알 수 있느니라."고 하셨다. 이것이 상제님이 개벽하신 후천 오만년 지상선경 낙원에 대한 새 소식이다. 이 희망의 소식은 지구 저편이 아닌, 우리가 몸담고 있는 이 동방 땅에서 처음 선포되었다. 『道典』은 바로 인류의 모든 희망과 꿈이 담긴, 이 새 소식을 전하고 있는 것이다.
증산 상제님께서 열어 주신 궁극의 대도세계
상제님은 지금까지 풀리지 않았던 진리의 구성 틀(신도와 이법과 인사의 상호 관계)을 완전히 드러내 주셨다. 곧 진리란 무엇이며, 진정한 진리 체험과 인류의 새 세계 건설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에 대해 궁극의 해답, 무극대도(無極大道)를 내려 주셨다.
그리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전변무상(轉變無常)한 현실 인간 역사와 대우주의 신비에 대해 진리의 눈을 활짝 뜰 수 있는 궁극의 깨달음을 열어 주셨다.
따라서 증산도는 지난 인류 문화를 문 닫고 인간의 새 역사를 여는 성숙한 진리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당신님께서 이 땅에서 보여 주신 가을철의 새 문화, 새 역사를 여는 대개벽 공사를 통해, 동서고금 어느 누구도 감히 생각할 수조차 없는 너무도 파격적인 궁극의 대도 세계를 만나게 되었다.
상제님은 인간이 몸을 받아 태어난 지난날 선천 봄여름철의 천리(자연이법)를 억음존양의 상극 세상으로 규정하셨다.
"선천은 상극(相克)의 운(運)이라. 상극의 이치가 인간과 만물을 맡아 하늘과 땅에 전란(戰亂)이 그칠 새 없었나니 그리하여 천하를 원한으로 가득 채우므로 이제 이 상극의 운을 끝맺으려 하매 큰 화액(禍厄)이 함께 일어나서 인간 세상이 멸망당하게 되었느니라. 상극의 원한이 폭발하면 우주가 무너져 내리느니라."(증산도 도전 道典 2:17:1∼5)
상제님께서는 인간 역사가 개벽된 이래 가장 강렬한 소망을 품음과 동시에, 그 무엇으로도 극복하기 어려운 대위기의 벼랑 끝에 서 있는 인류에게 선천 문화와는 본질적으로 성격이 다른 새 법방으로 살길을 열어 주셨다.
지금부터 134년 전 동방의 땅 한반도에 우주의 주재자 참하나님이신 증산 상제님께서 강세하셨다. 상제님께서는 지난날 선천 문화의 성자들에 대하여“공자, 석가, 예수는 내가 쓰기 위해 내려 보냈느니라.”(증산도 도전 道典2:40:6) 고 말씀하시며, 그들 선천 성자들과 천지신명들이 천지와 신명계의 큰 겁액을 구천에 하소연 해오며 “‘상제님이 아니면 천지를 바로잡을 수 없다.’하므로 괴롭기는 한량없으나 어찌할 수 없이 맡게 되었노라.”말씀하셨다. 도전은 선천 성자들의 어록을 담은 불경이나 성경 등에서 장차 오신다고 전한 우주의 주재자 참하나님이신 증산 상제님과 상제님의 종통을 계승하신 태모 고수부님의 성적(聖蹟)과 성언(聖言)을 기록한 하나님의 책이다
지금 인류는 천지의 여름철에서 가을철로 넘어가는 과도기, 원한으로 점철된 선천 상극의 세상을 문닫고 상생의 후천 새 세상을 개창하는 가을개벽기에 놓여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9년 동안 인존 하나님으로서 무궁한 천지 조화권을 쓰시어 상생의 새 세상이 인간의 역사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천지공사(天地公事)를 행하셨다. 상제님이 행하신 그 천지공사의 내용이 지난 100년 세월에 걸쳐 수많은 증언자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도전 개정신판 완결본으로 출간되어 나온것이다. 도전에는 후천 5만년 새 천지가 열리는 충격적인 소식으로 가득 차 있다. 도전은‘인류 문화의 새교과서’이며 60억 인류의‘인생의 교과서’이다.
서양문명이 신약성서 한권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듯, 후천 5만년 천지 새 역사가 이 도전 한권으로 열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민족의 역사에서 전세계 인류의 정신사를 획기적으로 바꿔 놓은 인물이 없는 것처럼 알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 과거 동서양의 그어떤 성자, 현인, 철인 혹은 그들 모두와도 감히 비교할수 없는 천지의 주재자 하나님 강증산 상제님께서 앞으로 펼쳐지는 신천지 개벽과 개벽 후에 여는 꿈의 신문명, 후천 5만년 지상 선경낙원의 새 이야기를 들려주신다.
도전은 단순히 증산도의 경전이 아니다. 도전은 이 땅에 오신 강증산 상제님의 생애와 사상, 그 웅혼한 대도세계를 알 수 있는 전 인류의 ‘진리 교과서’요‘인생 교과서’다. 도전 이 한 권으로 인생의 참목적을 성취하고, 도전 이한 권으로 인류역사의 운명을 바꾼다.
지난 증산도 100년 도사는 오직 이 완결본 도전이 나오기 위한 과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니 지난 선천 5만년 역사가 인간으로 오신 하나님의 책『도전』이 나오기 위한 과정이었다고 해도 결코 지나친 말이아니다. 도전에는 후천 5만년 신천지 새 문명의 틀, 곧 정치, 종교, 역사, 과학, 여성, 어린이 문화 등 미래문명의 총체적인 내용이 모두 함축되어 있다. 도전은 역사의 운수를 정하신 하나님의 천지 역사 공판 문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