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가치, 인간의 역할,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존(人尊)사상 Humanity's Nobility |
[안경전 종정님 말씀] “증산도 근본사상은 우주원리가 인문 속에 이념화된 것이다. 우주의 여름에서 가을로 들어가는 때의 정신, 가을개벽이라는 천리의 시간정신에 근본을 둔 것이다. 그러므로 편협하거나 편향된 이념이 아니라 종교와 인종의 벽을 초월하는 보편적이면서도 근원적인 통합과 조화의 이념이다.”
대자연이 사람을 낳아길러 천지창조의꿈을 이룬다!
■주제성구
사람이 없으면 천지도 공각(空殼)이요, 일월도 무용(無用)이라. (태모 고수부님 말씀, 증산도 도전 道典 11:388:3)
천존(天尊)과 지존(地尊)보다 인존(人尊)이 크니 이제는 인존시대(人尊時代)니라. 이제 인존시대를 당하여 사람이 천지대세를 바로잡느니라. (증산도 도전 2:22:1~2)
대자연은 인간 농사를 짓는다
우주의 가을철은 인간이 하늘땅보다, 신명보다 더 존귀한 인존시대입니다. 가을에는 인간이 우주를 새로 태어나게 하고, 인간이 우주의 이상을 직접 땅위에 실현합니다. 우주 천지가 낳아 길러온 열매가 바로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대우주의 이상을 땅위에 건설하는 가을의 인간을 ‘인존’(人尊)이라고 합니다. 천지의 뜻에 도통하여 천지의 뜻을 대신 이루는 대역자(代役者)를 말합니다.
하늘만큼 땅만큼 사람이 역할하는 시대, 그때가 바로 우주의 가을입니다. 인간이 주인이 되어, 지구촌을 한 가족으로 하여 천지안의 모든 문제를 끌러가는 위대한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이제 우주의 가을철을 맞이하여 인간이 주인이 되어 천지의 꿈과 이상을 실현해 나가게 됩니다. 이것이야말로 이 시대를 사는 사람이 천지로부터 부여받은 사명이자 인생의 궁극 목적입니다.
■술어풀이
모사재천 성사재인
선천에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라 하여 일을 이루는 것은 하늘의 뜻이라 했습니다. 그러나 상제님 태모님께서 인존하나님으로 강세하시어 천지공사로써 ‘모사재천(謀事在天)’하시고 “성사재인(成事在人)은 너희들이 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후천을 여는 삶의 새 원리입니다.
인존시대
역사의 주체는 인간이며, 우주 내의 모든 문제는 ‘인간이 주인이 되어 극복해야 한다’는 인존하나님의 선언입니다. 인간이 바로 신입니다(신인합일사상). 증산 상제님께서 새 우주의 개벽천지를 여시기 위해 땅위에 강세하신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다가오는 후천세계는 인사(人事)가 주체가 되고 신도와 합일하여 전 우주를 주관하게 됩니다. (도전 측주 2:22:1)
------------------------------------
함께 찾아볼 『도전(道典)』 성구말씀
2:58:6~7 4:5:4~5 7:1:7 7:5:7 8:1:6∼8 8:30:1 8:21:3 8:118